. 약호 : R
. K값 : #da3f3a
. 대표색 : 빨강
. 대표색 좌표 : 7.5R 4/14
. 가시 스펙트럼 구간 : 620∼760 nm까지가 빨강 ( 이보다 긴 파장은 적외선)
. 관용색 : 카민, 토마토색
. 이론 : 3원색 중 가장 강한색 * 3원색 : 빨강, 노랑, 파랑
빨강과 노랑을 섞으면 주황
빨강과 파랑을 섞으면 보라
1. 빨강에 대한 연상
- 강한, 역동적
- 분노, 복수
- 위험, 경고
- 사랑과 열정 (심장, 혈액 등)
- 정열, 흥분, 광기
- 따뜻 (불)
2. 효과, 사용
- 시선을 집중시키는 효과
- 정열, 흥분, 적극성, 광기를 표현
- 야망, 강한 감정 표시
- 뜨거움을 나타내고자 할때
- 감각신경 자극(후각, 시각,청각,미각,촉각에 도움)
- 포인트 색으로 사용시 산뜻, 밝음
- 국기에 많이 사용됨
( 나라를 구하기 위해 죽은 사람들의 위한 피의 상징, 정치적 성향 등)
- 강조, 경고, 위험을 알리는 효과
- 안전색채 : 정지, 금지, 위험, 경고를 뜻함
( 방화표지, 금지표지, 소화기, 경보기, 긴급 정지표지 등에 사용 )
3. 연상 사물
: 사과, 토마토, 심장, 혈액, 불, 소화기, 왕족 의복
브랜드 또는 로고 중에
코카콜라, KFC, 롯데리아, 피자헛,
3M, SK, 롯데, 기아자동차, 웰컴저축은행, THE NORTH FACE,
CGV, 옥션, 위메프
4. 주의할점
- 많이 사용하는 경우 피로감, 주의 산만해질 수 있음
[ 참고자료 ]
- 네이버 지식백과 (색채용어사전, 두산백과)
- 색채심리와 컬러마케팅 색의 유혹 - 오수연 , 살림 출판사
'Color Story > Color Info' 카테고리의 다른 글
식물에서의 노랑 (0) | 2020.07.31 |
---|---|
노랑색(Yellow) 탐구 (0) | 2020.07.30 |
감정 배색과 공감각 배색 (0) | 2018.09.04 |
색상배색과 명도배색 (0) | 2018.09.03 |
먼셀의 색채조화론(Color Hrmony)을 생활에 활용, 응용해보자 (0) | 2018.08.28 |
댓글